india_c1.jpg비록 내외적으로 지독한 저항들이 우리에게 있지만, 우린 분명 세계 선교운동 중 아주 특별한 시대에 사는 특권이 있는 자들이다. 인도 교회는 비록 숫자적으로는 큰 교회지만, 인도라는 지리적 경계선 안에 있는 수많은 문화와 언어와 사회와 인구와 기능의 패턴들 중에서는 또 하나의 작은 세상이다. 인도 내부적으로도 커다란 과제들이 있다. 그러므로 인도교회는 인도 내에 많은 도전들을 직면하며 가담하고 있다. 이런 방대한 내부적인 도전들 가운데서도, 인도교회는 세계선교를 향한 책임을 잊지 않았다. 그러므로 인도교회는 기질적, 중심적, 비전적, 선교적으로 글로벌과 로컬이 함께 있는 교회운동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하고 흥미로운 사실은 선교사역이 아시아 그 어느 곳에서 눈에 띄기 전에 오래 전부터 인도에서는 시작되었다. 인도교회 한 부분은 항상 타 종족을 섬기는 일을 해왔다. 이러한 사역은 여러 모양으로 간만의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독립 선교 단체 시대가 등장하기 오래전부터 세계선교사역은 이미 인도교회 안에 자리 잡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1888년도 Mar Thomas Evangelical Association1903Indian Mission Society의 형성을 통해 관찰할 수 있다. 이 두 기관 모두 교단 차원에서 시작된 사역이었고, 이와 비슷한 많은 기관들이 개척될 수 있는 시발점이 되었다. 이들 중 일부는 결국 교구가 되거나 교단 중심 선교운동으로 전환되었고, 전통적인 교단을 본 종족, 지역과 언어를 뛰어넘도록 도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때를 기준으로 인도 교회는 세계선교사역에 좋은 영향을 미쳤고, 현재는 강력한 세계 선교운동의 주력자가 되었다.

인도교회에 속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모든 성도들은 지역교회에서 모두 하나님 사역에 중요한 부분을 감당하고 있다. 신약성경은 그리스도인이면 사역자로 부름 받았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교회 안에 있는 은사들은 교회의 모든 지체들이 하나님의 사역을 이뤄가는 데 아주 중요하고 꼭 필요한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12, 고전 12)

이러한 부분을 조금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보려 한다. 하나님께서 인도교회에 여러 운동들을 일으키셨다. 구체적인 몇 가지는 아래와 같다.

1. 인도디아스포라운동: 이 운동은 세계 가장 강력한 운동 중에 하나이다. 교단 교회에 속한, Malankara 정통 시리아교회, Marthoma교회, Malankara자코바이트 교회, 인도남부교회, 인도오순절교회, 형제교회, 그리고 독립교회들이 이 운동의 구심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다양한 교회들이 초기에는 하나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운동성을 같고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인도디아스포라교회는 (주로 Tamil, Telegu, Malayalam, Hindi, Bengali, Punjabi 방언을 사용하는) 세계선교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본다.

2. 인도선교사운동: 이 운동도 세계 선교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근원지이다. 이 운동은 더 구체적으로 오순절 선교사 운동이라고 한다. 현재 거의 세계 모든 나라에 인도선교사들이 수백 명씩 파송되어있다. 이들은 대부분 tent maker 선교사로서 가는 곳마다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한다. 이 운동을 기반으로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곳곳에 공동체들이 형성되었다. 인도 현지 선교사 한 명 두 명을 세계 곳곳에 보내는 사역이 이제는 거대한 운동으로 자리 잡았다. 이 운동을 주도하는 모임들은 다음과 같다. Mizoram Synod Mission Board, Nagaland Missionary Movement, Indian Evangelical Mission, Indian Evangelical Team, Friends Missionary Prayer Band and Gospel Echoing Missionary Society. 이들은 끊임없이 해외선교에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갔다. 이들은 특히 개척전도, 교회개척, 전인적선교, 교육선교 분야에 크게 기여 했으며, 이들의 교육선교는 세계 선교계의 모델이 되고 있다. 인도선교사들의 성공비결은 언어, 다문화 적응 능력, 선교사역 경험에서 비롯된다.

3. 인도종족중심선교운동: 인도 내에 큰 운동을 주도한 Mizo, Nepali, Tamil, Telegu 종족 등은 그들의 운동을 국제적으로 확산하여 세계에 흩어져 있는 본 종족들을 섬기기 시작했다. 이 운동은 인도 내 선교사들을 그들의 종족을 섬기러 해외로 파송하게 하였다. 그들이 간 그 곳에서도 큰 움직임의 소식들이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사역하는 Mizo 선교사나 영국에서 Bangali 종족을 섬기는 Bangali 선교사, 아시아 전역, 캐나다, 유럽, 남미에서 섬기고 있는 Nepali 선교사들이 작은 예이다.

4. 인도 IT 전문인선교운동: 이 또한 세계 선교에 새로운 역사를 이뤄나가고 있는 운동이다. 인도 IT 전문가들은 전 세계에서 초청받아 일을 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인도교회에 양방향 직업을 가진 선교사를 파송할 수 있도록 한다. 이들은 아무 번거로움 없이 그들을 호스팅 하는 국가에서 자유롭게 사역을 할 수 있다. 오늘 이들을 통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족음의 사역들이 세계 가운데 이뤄지고 있다.

5. 인도 비즈니스선교운동: 이 운동은 인도 교회에 새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다. 현재 인도에서 번창하고 있는 분야의 비즈니스가 많은 곳에서 초청을 받고 있으며 그들의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잇다. 현재 인도교회는 크리스천 비즈니스맨들을 미전도종족과 비접촉종족으로 동원하여 파송하는 일을 많이 하고 있다. 매일 같이 비즈니스 선교사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평판, 적응 능력, 선교사로서의 능력을 높게 평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인도교회 선교운동은 세계선교 가운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모든 일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며 우리는 그저 그 놀라운 일에 감탄할 뿐이다. 인도교회의 글로벌 선교의 또 다른 측면은 그의 창의력이다. 이 측면의 구체적인 부분에 주목하길 원한다.

인도교회는 세계에서 주목하는 교회가 되었다. 인도교회의 존재감과 그의 사역은 영향력, 참여도, 임팩트, 그 모든 방면에서 세계어디에서든지 인정받고 있다. 이 중 구체적인 부분은 전인적 선교, 선교훈련, 선교연구 및 동원, 그리고 개척선교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인도교회는 이러한 선교운동을 영국, 미국, 그리고 아프리카 대륙 몇몇 나라들에서 시작하였다.

인도 내 인도교회는 교단과 교단 사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인도에 있는 교회 수는 35만개로 추정된다. 이 교회들은 주로 5개의 개통으로 분리된다. Mainline Denominational, Evangelical Brethren, Charismatic Pentecostal, Independent, 그리고 Emerging Churches이다. 인도교회는 날이 갈수록 선교적인 공동체가 되어가고 있다. 각 교회가 각 지역의 필요함을 잘 감당하고 있다. 남인도 교회는 직접적으로 또 선교단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선교에 동참하고 있다. 북동 인도교회는 선교가 교회의 구성 요소이다. 인도교회의 가장 큰 노력은 너무나도 다양한 카스트, 문화, 신조, 그리고 공동체가 공존하는 인도라는 곳에서 타문화권 선교사역이다. 이런 분야에서 인도선교협회(Indian Mission Association)는 각 지역교회가 미전도/비접촉종족을 섬길 수 있도록 그에 대한 교육과 동원에 큰 역할을 감당하였다. 이러한 일을 통해 사회 공동체가 변화됨을 목격하였고 복음사역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운동이 시작되었다. 1/6의 세계 인구는 인도에 있다. 인도가 변하지 않으면 세계는 변할 수 없다. 인도교회는 다음 질문들을 끊임없이 토론하고 있다.

어떻게 인도 전역 선교에 대한 방대한 일이 인도교회에 알려질 수 있을까? 이들을 격려하고 동원하여 잃어버린 영혼을 향한 새로운 비전과 열정을 심어 줄 계획은 무엇인가? 엘리트와 지도층을 자세히 파악하려면 어떤 연구가 필요한가? 이 일을 누가 할 것이며, 어떻게 할 것인가?

누가, 어떻게, 어디서 사람들을 증인으로 세울 동원 프로그램들이 이뤄질 것인가?

5000교회, 3000가정, 2000선교사를 파송하기 위해 일어나고 있는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가? 

동남아시아에 있는 인도교회는 세계선교의 또 다른 특출한 측면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인도선교협회는 SAMA (South Asian Missions Advancement,남아시아 선교 진보위원회)에서 더 많은 협력의 고리를 이어나가는 놀라운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연구 분야에서, 훈련분야에서, 재정과 인력 분야에서 협력을 이루어 나아가며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인도교회가 남아시아에서 감당하는 중요한 역할이다. 인도교회는 부탄, 방글라데시, 미얀마, 네팔, 그리고 몰디브 같은 국가들에게 전도전략, 제자양육, 선교훈련, 그리고 총체적 발전 등을 전하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몇몇 토착적 교회개척 우동이 인도교회의 직접적인 관여로 일어나게 되었다.

아시아의 인도교회 또한 이 전 지구적 운동 중 또 다른 특징이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홍콩 등에서 인도교회는 놀라운 교회운동을 일으켰다. 비록 몽고, 캄보디아, 베트남, 한국, 인도네시아 같은 곳에서는 지금까지는 비교적 적은 영향을 미쳤지만, 최근 들어 아시아에서 인도교회의 위치는 계속 부상하고 있다. 지금까지 인도교회는 자국 내에 전도사역에 집착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온 세계를 복음화하라는 그리스도의 의도를 인식하기 시작했다. 인도교회는 평신도 팀들을 훈련시켜 온 세계에 사역을 배가 시키는 전략을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두드러지게 관여하기를 원한다. 마가복음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을 토대로 한 이 전략에는 character formation, ministry formation, 그리고 leadership formation이라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첫 번째, 예수님은 그들과 함께 계셨다. 이것이 인격 양성이다.

두 번째,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