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pg선교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선교지의 상황과 선교사의 은사에 따라 각기 다르게 사역이 진행되어 진다. 4복음서에서 나타나는 선교의 모습도 각기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복음이 효과적으로 전달 되기 위해서는 이 세상의 모든 좋은 방법들이 동원되어야 할 것이다. 방법은 달라도 그 내용은 복음이라는 울타리를 결코 벗어나지 않는다. 거기에는 선교사의 성격도 한 몫을 하게 된다. 그리고 시대가 변하면 그 선교의 방법도 많이 달라지게 된다. 마치 현대는 MP3나 컴퓨터 그리고 DVD가 복음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 이다.

마태복음 - 성숙한 제자로서의 그리스도인 만들기

마태복음 28장 16~20절에 “모든 민족으로 가서 제자를 삼으라”고 말한다. 세례보다도 먼저 제자를 삼는 일을 강조한다. 이런 사역을 위해서는 선교사가 공동생활을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이런 공동 생활이 없이 바른 제자훈련이란 어렵다. 제자훈련이란 이론 훈련만이 아니라 생활 훈련이며 우선 삶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 예수님도 3년간 제자들과의 공동 생활을 통해 삶의 모범을 보여 주셨다. 현 시대는 성경학교에서 기숙사를 통해 공동체 삶을 배우거나 농업 등 함께 노동 공동체를 이루어 함께 사는 삶의 훈련을 익힐 수 있다.

마가복음 - 만민선교, 복음전파

마가복음 16장 15절에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말한다.  사람들에게 복음을 듣게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안에는 능력대결의 전도방법이나 큰 대형 집회등이 포함된다. 일단은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듣게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빌리 그래함이나 라인하르트 벙케 같은 수많은 복음 전도자들이 이런 사역을 하고 있다. 일단 믿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제자 양육을 하는 것은 후자의 일이다. 그러나 복음이 전파될 때 그 자체의 능력으로 인해 큰 기적의 역사가 수반될 것을 말하고 있다.

누가복음 - 회개 & 부흥, 죄사함을 얻게하는 회개

누가복음24장 47절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라는 말씀이 있다. 회개의 역사는 선교의 꽃이고 열매이다. 온전한 선교는 이런 회개 운동이 일어나면서 부흥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개인 부흥은 성령의 역사로 죄를 깨닫게 되어 회개와 회심의 과정을 거쳐 죄사함의 은총을 맛본 후 회개의 열매 (열심, 눈물, 헌신)를 맺는 것이다. 이 개인 부흥이 확산될 때 교회는 부흥하게 된다. 이 교회의 부흥은 기도선교, 눈물선교, 회개선교로 이어지게 되어 전국적인 집단부흥을 이루게 된다. 조지 휫필드, 요한 웨슬레, 무디 등을 통한 집단 부흥운동이 그 예이며 1907년도에 일어난 한국의 부흥은 전 나라 안에 일어난 집단 부흥운동이었다..

요한복음 - 생활복음, 삶으로 드러나는 복음

요한복음 20장 21절에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는 말씀이 있다. 여기서 예수님은 자신이 친히 보여주신 성육신 선교의 중요성을 말씀하신다. 선교사는 복음을 전하는 시간보다 삶을 보여 주는 시간이 더 많다. 그러므로 삶의 선교란 매우 중요하다. 보내신 자의 삶, 보냄을 받은 자의 삶, 삶을 통한 복음의 반증이 말로 전도하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낫기 때문이다. 선교지에서 격는 갈등은 곧 선교사들간의 인격과 성품의 부족함 때문이며 그리스도인의 빛과 소금의 직분의 역할을 잘 이행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복음은 말로만 전하는 것이 아니라 전 인격적인 사역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선교사역의 5단계

1단계:선포 – 농부처럼 복음의 씨앗을 파종
2단계:양육 – 유모처럼 젖을 먹이며 일꾼을 키움
3단계:동역 – 현지인의 동역자가 되어 함께 일함
4단계:세움 – 섬기는 자가 되어 현지인 리더를 세움
5단계:떠남 – 사역을 이양하고 새로운 사역지로 출발

선교사역의 9P

Pre-Entry: 선교지에 들어가기까지 철저한 준비
Pre-Evangelism: 선교지에서 언어와 문화를 익히며 현지화
Pioneer: 복음의 씨앗을 선교지에 뿌림
Parents: 제자를 양육하여 그리스도의 사람을 만듦
Partner: 양육된 제자들을 동역자로 세움
Participation: 리더를 세우고 뒤에서 후원
Post Evangelism: 모든 사역을 현지인에게 넘기고 상담자 역할
Phase Out, Empower: 새로운 사역지로 출발
Prayer: 중보기도로 사역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