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을 이끈 독일 신학자 마틴 루터는 하루 세 번씩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며 말했다. “주기도문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이름과 말씀과 마찬가지로 가장 위대한 순교자다.” 주기도문을 망가트리고 더럽히는 모습을 탄식한 루터는 세계 각지에서 주기도문을 너무나 ‘불경건하게’, ‘헛되이’, ‘중얼거리는’ 안타까움에 “주기도문을 남용하고 고문한다”고 말할 정도였다. 이 시대 루터가 살아 돌아와 다시 한번 종교개혁을 부르짖는다면 무엇을 주장했을까. 미국의 유명 교회역사가 존 우드브리지 트리니티복음주의신학대학원 연구교수는 “루터는 주기도문의 정신이 매일의 삶 속에 구현돼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라고 한 인터뷰에서 밝혔다.
l22.jpg
26년째 주기도문 기도운동 ‘LPG 24-365’(Lord’s Prayer Global 24시간 365일)를 펼치고 있는 국제기도공동체(GPS, Global Prayer Society) 대표 김석원 목사(미국 올랜도 충현장로교회 원로목사)가 한국교회를 위한 ‘주기도문 아카데미’를 최근 펴냈다. 3년 전 귀국한 그는 한국교회 내 바른 기도신학의 근본인 주기도문을 이론으로 소개하며 삶의 실천적 접근에 주력해 왔다.

이번에 발간한 ‘주기도문 아카데미’는 한국 최초로 주기도문을 기초로 한 김 목사의 저서 ‘내가 기도할 이유(기도신학)’(1992)와 주기도문 실용서인 ‘주기도문은 내 삶의 축복이다’(2014) 중 핵심 내용을 발췌하고, 목회 현장에서의 설교 내용, 강의 및 세미나 교재를 편집한 것이다. 주기도문의 실천적 접목을 위해 함께 발간한 ‘주기도로 기도하기 소책자’(4PMT)는 무지개색의 컬러풀한 디자인과 작은 크기로 휴대하기 좋다.

김석원 목사는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주기도문 기도운동은 성경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말씀기도운동이자 매일의 삶에서 구현하는 실천운동”이라며 “종교개혁의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예수 그리스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 퇴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회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바로 주기도문 말씀으로 기도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목사는 이어 “한국교회가 주기도문 말씀으로 기도하는 바른 기도운동으로 돌아갈 때, 이 기도를 주신 하나님의 능력이 드러날 수 있다”며 “바른 주기도문 기도운동을 통해 하나님 나라 백성들의 삶이 변화되고, 교회와 공동체가 회복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l11.jpg
‘주기도문 아카데미’에 대해 오현기 대구 동일교회 목사(백석대 교수 역임)는 “한국에 온 첫 번째 개신교 선교사인 칼 귀츨라프 선교사가 한문 주기도문의 한글 번역을 시도한 것은 주기도문이 복음 확산의 감화력 있는 도구로 준비된 한국교회의 역사적 사건”이라며 “이번 저작이 선교를 위해서도 단비 같은 소식”이라며 반겼고, 권성수 대구 동신교회 목사(총신대 대학원장 역임)도 “주기도문의 생활화를 통해서 기도 응답의 기적을 체험할 뿐 아니라, 동시에 우리 모두가 주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하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추천했다. 강영안 미시간주 칼빈신학교 교수(서강대 교수 및 한국철학회장 역임)는 “혼자 읽거나 청년들의 그룹 스터디, 토론, 구역 성경공부 교재로도 훌륭하게 쓰일 것”이라고 평했고, 박성민 한국대학생선교회 대표는 “친숙하기에 피상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주기도문을 의미 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책이기에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주기도문 아카데미 교과과정은?

주기도문 아카데미 교과과정은 주기도와 전도(Evangelism), 주기도와 양육(Discipleship), 주기도와 리더십(Leadership)을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기도문 교육과 실천적 훈련을 전수하는 개념(Easy Transferable Concept: ETC)과 승법번식(Multiplication, 디모데후서 2:2)을 적용해 교회 일꾼으로 양육하며 해외 선교사로서도 자질을 준비하도록 가르치고 훈련하고 있다.

주기도문 아카데미 과정은 각자 매일 3회 기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 교회에서 특별 부흥회(헌신예배), 주일 오후 예배, 교회 재직 훈련 등으로 실시할 수 있다. 기도운동의 효과적 성취를 위해 필요에 따라 3개월간 13주 과정(매회 강의 2시간, 실천 2시간)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주기도문 아카데미 13단계 13주 과정을 이수한 자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한다. 이수자는 승법번식 원리에 의해 지역에서 가르칠 수 있는 강사나 행정 리더, 지역 디렉터 및 코디네이터로서 국제기도공동체 리더로 활동할 수 있다.

이지희 기자 jsowue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