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교회
▲송전교회 전도팀이 수년 전 유초등부 전도를 하는 모습. ⓒ송전교회
송전교회
▲송전교회 전도팀이 수년 전 유초등부 전도를 하는 모습. ⓒ송전교회
1. 대각성 전도 집회

처음 부임하고 제일 먼저 했던 일이 총동원주일 및 대각성 전도집회였습니다. 전 성도에게 태신자를 작정하게 하였습니다. 설교를 통해 동기 부여를 하고 예배마다 엄청나게 기도로 강조했습니다. 결국 많은 숫자의 태신자가 작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막대한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드디어 대각성 전도집회 당일이 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태신자가 참석했습니다. 모든 성도들도 고무되었습니다. 후속프로그램 준비를 하고 다음 주를 기대하였습니다. 그러나 정착된 성도는 1%도 되지 않았습니다. 전도집회를 준비하면서 많은 에너지를 쏟았는데, 참 많이 힘들었습니다.

물론 대각성 전도집회의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교회 실정에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것이 전도팀이었습니다.

2. 전문 전도팀

저는 고구마 전도학교에 등록했습니다. 고구마 전도방법을 배워왔습니다. 그리고 성도들을 모집하여 고구마 전도학교를 개설하여 고구마 전도팀을 만들었습니다. 열심히 전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계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21세기 목회연구소에 실시하는 팀 전도학교에 보냈습니다. 전문 전도팀이 만들어졌습니다. 그 후 이들이 교회 전도를 주도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부터 한계가 왔습니다. 전도팀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교인 전도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도팀들이 지쳐갔습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전교인이 전도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전교인 전도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우리 교회의 전도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3. 송전교회 전도법

1) 노방전도
우리 교회는 전 교인이 노방전도를 합니다. 물론 노방전도를 통해 주님 앞에 나오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노방전도를 교회 전도법으로 하고 싶었습니다. 성경적 근거를 찾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NCD 김한수 소장을 통해 노방전도의 필요성 세 가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 지역 사회에 영적 전쟁(땅밟기)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수 1: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둘째, 이웃을 향해 축복하고 기도하는 사역입니다.
(마 10:12) 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마 10:13)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마 10:14)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셋째, 지속적으로 교회를 지역사회에 알리는 것입니다.
(살전 1:8) 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그래서 우리 교회는 지금도 매일 노방전도를 하고 있습니다.

2) 관계 전도법
불신자가 주님 앞에 나오는 경우는 역시 관계 전도법입니다. 과거, 저는 무조건 복음을 불신자에게 전하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진우 목사의 전도 소그룹을 읽고 다시 한번 관계 전도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마태복음 13장을 보면, 사람의 마음을 돌밭, 가시떨기, 길가, 옥토로 비유했습니다. 씨는 복음입니다. 돌밭의 마음, 가시떨기의 마음, 길가의 마음에 씨를 뿌리면 열매를 맺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옥토에 씨를 뿌리면 열매를 맺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불신자의 마음은 옥토가 아닙니다. 그런데 우리는 복음의 씨앗을 바로 뿌립니다. 그러니 열매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불신자의 마음을 옥토로 바꾸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 후에 복음의 씨앗을 뿌리면 됩니다.

불신자의 마음을 옥토로 기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경청하기, 둘째 칭찬하기, 셋째 조건 없는 섬김입니다. 그 후에 복음을 전하면 열매가 있습니다. 불신자의 마음을 옥토로 기경하는 일이 관계 전도입니다.

3) 해피코스
해피코스는 불신자들을 위한 전도 정착 프로그램입니다. 셀이나 전도팀이 관계전도를 합니다. 그래서 셀에서 초대만찬을 합니다. 그 후 바로 교회로 데리고 오지 않습니다. 해피코스라는 전도 정착 프로그램에 초대합니다. 그곳에서 복음을 듣게 하고 예수님을 믿게 합니다. 전 과정은 8주 정도 걸립니다.

해피코스 조직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송전교회

4. 마무리

송전교회 전도법을 다음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노방전도와 관계 전도를 병행한다.
(2) 관계 전도는 셀 교회 중심으로 하고 있다. 연 2회 집중 열린 모임을 한다.
(3) 해피코스 전도정착 전도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