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3.jpg책소개

책은 선교의 다양성, 윤리성, 주체와 해석학을 다룬 책이다. 저자인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성경 전체가 하나님의 선교로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즉, 성경은 하나님이 펼친 선교 활동에 관한 이야기다. 인간은 성경을 읽을 때 하나님의 의지를 생각하며 봐야 한다. 이 책은 우리의 협소한 선교 개념에 도전하며 하나님의 선교가 세상의 창조 질서를 되찾는 것이며고 하나님의 백성은 그 선교에서 담당해야 할 지정된 역할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저자 : 크리스토퍼 라이트(Christopher J. H. Wright)

1947년 북 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태어났다. 1960년대에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고전학을 전공한 후 벨파스트의 그로브너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했다. 1970년대에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구약의 경제 윤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1977년에 영국 성공회 교회에서 사제 서품을 받았다. 1983년부터 1988년까지 아내 리즈와 함께 인도 푸네(Pune)에서 지내며 유니온 성경신학교(Union Biblical Seminary)에서 후학을 양성했다. 그 후 영국으로 돌아와 열방기독교대학(All Nations Christian College)에서 학장 및 총장직을 맡다가 현재 제3세계 목회자와 리더들에게 교육 및 문서 사역을 펴나가는 랭함 파트너십 인터내셔널(Langham Partnership International)의 국제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또 런던의 올 소울즈 교회(All Souls Church)에 출석하며 교회 사역에도 참여하고 있다. 「현대를 위한 구약 윤리」, 「BST 에스겔 강해」(이상 IVP), 「구약의 빛 아래서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성서유니온선교회) 등 다수의 책을 저술했다.

목차

시작하는 말
서론

1부 성경과 선교
1. 선교적 해석학을 찾아서
2. 선교적 해석학의 형성

2부 선교의 하나님
3. 살아 계신 하나님은 이스라엘 안에서 자신을 알리신다
4. 살아 계신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알리신다
5. 살아 계신 하나님은 우상숭배와 대결하신다

3부 선교의 백성
6.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 복 주기 위해 선택됨
7. 하나님의 특정한 백성: 모든 사람들을 위해 선택받음
8. 하나님의 구속 모델: 출애굽
9. 하나님의 회복 모델: 희년
10. 하나님의 선교적 언약의 범위
11. 하나님의 선교적 백성으로서의 삶

4부 선교의 무대
12. 선교와 하나님의 세상
13. 선교와 하나님의 형상
14. 구약 환상에 나타난 하나님과 열방
15. 신약 선교에 나타난 하나님과 열방

끝맺는 말
참고 문헌
색인

책 속으로

나의 주 관심사는 하나님의 선교 및 그 선교에 대한 하나님의 백성의 참여를 성경 전체의 해석 틀로 보는 성경 해석학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내 생각에 선교는 성경의 웅대한 이야기 전체를 여는 열쇠다. 나는 성경의 웅대한 이야기 전체를 누비고 있는 몇 가지 근본적인 주제들을 밝혀내려 했다. 그 주제들은 성경적 세계관의 기초이며, 따라서 성경 신학의 기초가 되기도 하는 기둥들로, 유일신론, 창조, 인류, 선택, 구속, 언약, 윤리, 미래에 대한 소망 등이다. 각 경우 먼저 구약의 뿌리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고 나서, 그것이 신약에서 어떻게 발전되거나 성취되거나 확장되었는지 살펴보았다.
--- 시작하는 말 중에서

나는 학생들이 그저 성경에 우연하게 선교 활동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는 많은 본문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뿐 아니라, 전체 성경 자체가 하나님의 선교적 현상이라는 것을 알기 원했다. 현재 성경을 구성하고 있는 글들은 그 자체가 하나님의 궁극적 선교의 산물이며 증거다.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 세계 전체를 위해 하나님의 나라에 관여하는 하나님의 백성을 통한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다. 성경은 이러한 목적을 갖고 움직이시는 하나님의 드라마다. 그 하나님은 과거, 현재, 미래, 이스라엘과 열방, "생명과 우주와 만물"을 포괄하면서, 그리고 그 선교의 중심, 초점, 절정, 완성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두고서, 우주적으로 그 목적을 이루는 선교를 하고 계신다. 선교는 성경이 말하고 있는 여러 사항 중 하나, 그중 다른 것보다 조금 더 긴급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매우 남용되는 말이긴 하지만, 선교는 ‘전부다.’
--- 서론 중에서

우리의 복음은 얼마나 큰가? 우리 복음이 구속에 대한 좋은 소식이라면, 곧이어 질문해야 할 것은 구속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얼마나 큰가 하는 것이다. 선교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과 우리가 그 사역을 알리고 사람들이 그것을 경험하게 하는 것과 분명히 관련이 있다. 내가 이 책 전체에서 주장한 것처럼, 선교가 우리의 것이기 이전에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것이라면, 하나님의 구속관은 무엇인가? 우리의 선교의 범위는 하나님의 선교의 범위를 반영해야만 한다. 그것은 또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의 규모와 일치해야 한다. 구속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성경 어디를 먼저 찾아봐야 하는가? 나는 신약이 아니라는 점을 앞에서 분명히 밝힌 바 있다. 구약 시대의 경건한 이스라엘 사람에게 “당신은 구속받았습니까”라고 묻는다면, 틀림없이 “물론이죠”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압니까”라고 묻는다면, 그 사람은 당신을 앉혀 놓고 길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해줄 것이다. 그 이야기는 출애굽 이야기다.
--- 8장 하나님의 구속 모델: 출애굽 중에서

물론, 성경이 그리스도인을 위한 도덕적 규약집이라는 일반적인 견해는 성경이 무엇이고 그 역할은 무엇인가를 온전히 다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성경은 본질적으로 하나님, 땅, 인간에 대한 이야기다. 그것은 무엇이 잘못되었고, 하나님이 무엇을 바로잡으셨으며,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획 아래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다. 성경의 요구는 인간의 적절한 반응을 요구한다. 하나님의 선교는 인간의 반응을 요구하며 그 반응을 포함한다. 그리고 우리의 선교는 분명 그 반응의 윤리적 차원을 포함한다. 구약 모두에서 하나님의 백성은 열방에 빛이 되도록 부름받는다. 하지만 열방의 빛이 되려면 거룩한 백성의 변화된 삶에서 그 빛이 이미 비치고 있어야 한다.
--- 11장 하나님의 선교적 백성의 삶 중에서

의심할 바 없이 오늘날 인간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위급한 비상사태는 HIV/에이즈 바이러스다. 그것은 도저히 파악할 수 없는 규모로 인간의 삶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다.…전 세계적으로 적어도 4천6백만 명이 HIV/에이즈에 감염된 것으로 추산된다. 날마다 1만 6천 명이 새로 감염된다. 2천만 명이 이미 에이즈로 죽었다. 그리고 2020년까지는 적어도 6천5백만 명이 죽을 것이다. 그리고 유럽에서 발발한 흑사병같이 과거 인간 역사에서 일어난 대유행병은 주로 사회에서 가장 약한 자들, 아주 어린아이들과 노인들의 생명을 앗아가는 경향이 있는 반면, HIV/에이즈는 젊은 층을 가장 황폐화시킨다. 그것은 노동력을 지닌 가임 세대의 생명을 앗아가, 아주 어리거나 아주 나이 든 계층을 유기하고 있다. HIV/에이즈는 아프리카 전체 공동체의 속을 도려내고 있으며, 조부모와 아주 어린 자녀들을 생존을 위한 투쟁으로 내몰고, 가장 취약한 계층인 과부와 고아들을 엄청나게 양산해 낸다.   --- 13장 선교와 하나님의 형상 중에서

출판사 리뷰

*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북어워드 선교분야 최우수상 수상
* 2010 선교한국 특별 추천 도서

하나님의 선교는 성경의 원대한 이야기를 여는 열쇠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이 선교를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는 점에 동의한다. 그러나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사실 성경 전체는 하나님의 선교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전부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이야기라고 담대히 주장한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선교라는 ‘큰 그림’을 이해하고, 우리가 단편적으로 알고 있는 선교가 성경의 거대 서사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 책은 우리의 협소한 선교 개념에 도전하며 하나님의 선교가 세상의 창조 질서를 되찾는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은 그 선교에서 담당해야 할 지정된 역할을 갖고 있음을 성경 전체를 통해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하나님의 선교가 우리의 상상력을 훨씬 초월하는 장엄한 하나님의 계획이며 모두를 놀라게 할 심원한 비전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독자 대상
- 성경 전체를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
- ‘하나님의 선교’의 총체적 의미에 대해 알고 싶은 이들
- 선교 헌신자들과 선교사들
- 선교학과 교수 및 신학생들

특징
- 크리스토퍼 라이트가 30년 동안 집필한
성경 신학과 선교 분야 최고의 책!
- 선교의 당위를 몇몇 성경구절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선교라는 틀로 성경 전체를 해석함
- 데이비드 보쉬의 「변화하고 있는 선교」 넘어서 성경 전체를 선교적 관점으로 해석한 독보적인 책

추천평

이 책은 선교의 다양성, 윤리성, 주체와 해석학을 다룬, 한국 교회 선교를 업그레이드할 중요한 책이다. 선교사, 신학생, 선교학자와 목회자와 평신도들에게 매우 유익하므로 일독을 권한다.
- 김영동, 장신대 선교학 교수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이 선교’라는 점을, 선교사나 선교 학자가 아니라 구약학자가 학문적 깊이와 심오한 영적 통찰력과 선교적 열정으로 담아낸 수작이기에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다.
- 김지찬, 총신대 신대원 구약학 교수

구약 성경이 결코 이스라엘 민족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열방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선교 계획 속에 주어졌음을 신학적으로 잘 밝힌 책이다.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꼭 읽도록 진심으로 추천한다.
- 기동연, 고신대 구약학 교수

성경이 선교를 지지하는 많은 본문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성경 전체가 하나의 선교적 현상이라고 주장하는 저자를 통해서 우리는 선교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한철호, 선교사, 선교한국 상임위원장

선교적 성경신학의 결정판인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명저가 우리말로 출간된 것은 한국 선교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너무도 다행한 일이다. 하나님의 선교에 부름 받은 모든 이들의 필독서로 서슴없이 추천한다.
- 정민영, 선교사, 국제위클리프 부대표

하나님의 선교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는 것이었다.이 책을 통해 단지 선교라는 주제에 대해서뿐 아니라, 성경 전체를 새롭게 보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기에 진지한 성경 독자들의 일독을 권한다.
- 김중안, IVF 대표

저자는 단순히 성경이 하나님의 선교를 말한다는 관점을 넘어서서 하나님의 선교가 성경을 탄생시켰다는 과감한 주장을 펼친다. 이 책을 통해 가슴으로부터 하나님의 선교 비전과 열정이 새롭게 일어나기를 바란다.
- 박성민, 한국 CCC 대표

선교라는 주제는 신약 시대 이후에나 어울릴 만한 주제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구약 성경으로부터 선교라는 주제의 근원을 찾아 생명을 불어넣는다. 우리가 주체가 된다고 착각하는 ‘선교’가 실상은 하나님이 주체이신 ‘미시오데이’이며, 당신과 나는 오후 늦게 은혜를 입은 품군(마태 20장)에 지나지 않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 이윤복, 죠이선교회 대표
 
YES24 제공